본문 바로가기

ART & CULTURE

[H-THEME] 알아두면 기분 좋은 스마일리 이야기(1) : 히스토리

 

2018년 새로운 시작!

현대백화점은 벌써 곳곳에 웃음과 행복한 미소가 넘치고 있답니다.

Good Things! Smiley

올 한해 당신에게 행복한 일, 웃음 가득한 일이 떠나지 않기를 바라며, 현대백화점이 행복과 웃음의 아이콘 스마일리와 즐거운 콜라보레이션을 시작했어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행복의 아이콘' 스마일리는 우리에게 이모티콘으로 친숙하죠? 올 한해 행복의 아이콘 스마일리에 대해 집중 탐구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순서로 스마일리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게요!

 

 

 

[B.C. 2500]

Happy Face의 발견. 

스마일리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바로 웃는 얼굴이죠. 웃는 얼굴(Happy Face)를 발견한 최초의 기록은 B.C. 2500인데요. Smiley는 지금으로부터 4518년 전부터 사용되었다는 사실! 프랑스의 남부 도시 님(Nimes)에 있는 동굴의 바위에서 완벽하게 둥근 형태의 웃는 얼굴로 발견되었어요. 최근 시리아의 고대 도시였던 카르케미시를 발굴하면서 3600년된 Happy Face가 그려진 항아리가 발견되었는데요. 고대인들이 오랜 시절부터 Smiley 이모티콘을 사용했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1970s – 1980s] 

Smiley의 탄생

우리가 알고 있는 스마일리는 언제 태어났을까요? 1972년 1월 1일 토요일, 프랑스 신문 프랑스 수와즈(France Soir)의 출판 저널리스트 프랭클린 루프라니(Franklin Loufrani)는 좋은 소식을 강조하기 위한 행복 프로모션에서 Smiley 로고를 사용했어요. 그러면서 Smiley를 상표 등록하고 다양한 Smiley 상품들을 생산하는 브랜드로 본격적인 홍보 목적의 라이선스를 판매하게 되었죠. 

  

 

 

 

[1990s] 

세계 최초의 그래픽 이모티콘, Smiley.

1997년 프랭클린의 아들 니콜라스 루프라니(Nicolas Loufrani)는 오리지널 스마일리를 토대로 아이콘을 만들어 문장부호로 구성된 '문자 이모티콘'을 대체하기 시작했어요. 그는 세계 최초로 그래픽 이모티콘이자 3D 스마일리를 만들게 되었어요. 이후 문장부호로 만들어진 기존의 이모티콘에 대해 번역된 온라인 사전을 공개하며 온라인 이모티콘을 만들게 되었답니다.

  

 

 

 

[2000s-2010s] 

행복의 아이콘이 된 Smiley.

스마일리를 전 세계에서 97%의 사람들이 긍정과 행복에 대한 상징으로 인식하고 있다니 세계적인 슈퍼스타라고 볼 수 있겠죠? 가히 ‘행복 혁명’이라 불릴 만한 스마일리의 영향력은 음악, 엔터테인먼트, 패션 및 광고계의 주요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일리의 SNS 팬은 42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그 인기를 증명하듯 매일 수십억 개의 이모티콘이 전송되고 있어요. 2012년에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패션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세계의 축제 올림픽 개회식에 등장하기도 했답니다.

 

  

 

 

[2018년] 

Smiley, 현대백화점과 기분 좋은 만남.

행복을 전파하는 Smiley와 고객에게 밝고 기분 좋은 에너지를 주는 현대백화점, 닮은 점이 있지 않나요? 그래서 2018년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이모티콘이나 문화 아이콘인 Smiley와 현대백화점이 만나 새로운 콜라보레이션인 Good Things 캠페인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일년 내내 행복 가득한 이벤트들이 펼쳐질 Good Things 캠페인이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행복의 상징 스마일리는 이제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았는데요. 보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긍정의 아이콘 스마일리와 즐거움의 공간 현대백화점이 만나 어떤 좋은 일이 생겨나게 될 지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2018년에는 현대백화점과 스마일리의 기분 좋은 만남처럼 여러분에게도 Good Things! 좋은 일이 생길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