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중심에서 백화점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더현대 서울! ‘백화점의 틀을 깬 백화점’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많은 이들의 관심과 더현대 서울을 더 잘 알고 싶은 국내외 고객들의 점포 투어 요청도 쇄도했는데요.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사람들의 관심에 보답하고자 지난 2년간 ‘더현대 서울 벤치마킹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습니다. 그리고 올해, 더 많은 고객에게 더현대 서울만의 혁신적인 운영 노하우를 소개하기 위해 벤치마킹 투어가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과연 벤치마킹 투어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Chapter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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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 투어란?
더현대 서울 벤치마킹 투어 프로그램은 더현대 서울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직접 도슨트로 나서, 약 40분 동안 더현대 서울의 운영 노하우와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는 투어 프로그램입니다. 전형적인 백화점의 모습에서 벗어나 MZ세대의 놀이터로 거듭난 더현대 서울만의 공간 활용법을 알 수 있어, 특히 소상공인과 스타트업 종사자들의 반응이 뜨거웠죠. 일반 고객은 입장할 수 없는 VIP 전용 멤버십 공간, 업계 최대의 실내 정원과 아트스페이스, 다채로운 볼거리로 가득한 더현대 서울만의 팝업 전용 공간 등 세밀하게 둘러볼 수 있는 기회에 많은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답니다.
하지만 매회 참여 인원이 최대 10명으로 한정된 소규모 프로그램이었기에 늘 참여 신청이 조기에 마감되곤 했는데요. 현대백화점은 더 많은 사람에게 더현대 서울 벤치마킹 투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혼자서도 더현대 서울을 속속들이 살펴볼 수 있는 셀프 벤치마킹 투어를 기획했습니다.
Chapt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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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로 변신한 벤치마킹 투어
셀프 벤치마킹 투어는 혼자서도 더현대 서울을 알차게 즐기고, 공간들의 숨은 면면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셀프 벤치마킹 투어를 위해 제작된 스토어 맵에는 더현대 서울의 주요 스폿에 대한 설명과 투어 동선, 그리고 오디어 가이드 서비스 QR코드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스토어 맵에 포함된 더현대 서울의 특별한 장소들을 4개 국어로 소개하는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와 함께라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더현대 서울의 공간을 탐방할 수 있답니다.
Chapter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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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어 맵, 기념품이 되다!
이번 스토어 맵은 셀프 벤치마킹 투어를 오래도록 기념할 수 있도록, 여러 도시의 풍경을 감성적인 펜화로 담아내는 설동주 작가와의 협업을 전개했습니다.
스토어 맵은 주요 스폿과 투어 동선을 설명하는 가이드북의 역할을 하면서, 워터폴 가든이 그려진 앞표지를 펼치면 더현대 서울의 공간을 재해석한 A2 크기의 일러스트 포스터로 탈바꿈합니다.
Chapter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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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설동주 일러스트레이터
장장 6개월의 구상과 고민 끝에 이번 스토어 맵을 완성했다는 설동주 작가에게도 이번 협업은 새로운 도전이었다고 하는데요. 펜 한 자루로 세계 도시의 아름다운 순간들을 기록하는 설동주 일러스트레이터를 만나 스토어 맵의 작업 후일담과 더현대 서울을 즐기는 자신만의 팁에 관해 물었습니다.
💡 더현대 서울의 셀프 벤치마킹 투어를 위한 스토어 맵 제작에 참여하셨다고 들었어요. 더현대 서울과 협업한 소감이 어떠신가요?
🎨 처음 협업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좋았어요! 평소에도 재밌게 즐기는 곳이라서 협업 문의가 왔을 때 특히 더 반가웠어요.
💡 이번 스토어 맵을 만드시는 데 얼마나 오래 걸리셨나요?
🎨 공간을 돌아다니면서 사진 찍고 구상하는 데 반년 정도 걸렸어요. 그림 그려서 완성하는 건 두 달 정도 걸렸고요. 일반적인 아트워크 지도가 아니라 더현대 서울의 공간들을 하나의 덩어리로 연결해야 해서 오래 걸렸던 것 같아요.
🎨 처음에는 단순하게 평범한 백화점 지도를 생각했는데요. 미팅하러 와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까 단순한 정보 전달을 위한 스토어 맵이 아니라 하나의 아트워크로 만들어 기존의 평범한 스토어 맵과 차별화하는 방향성을 제안하시더라고요. 벽에 걸어둘 수 있는 아트워크 지도를 만든다는 콘셉트가 마음에 들었어요. 그때 각자의 개성이 있는 더현대 서울의 공간들을 하나의 형태로 만드는 구성도 정해졌죠.
💡 스토어 맵을 만들면서 특별히 신경 쓰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 평소에 자주 하는 작업과 달리 이번 작업에는 컬러가 들어가야 해서 신경을 많이 썼어요. 저는 여행지에서 본 풍경이나 인상 깊었던 장면 하나를 그림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협업은 더현대 서울의 공간들을 하나의 형태로 연결해야 하는 작업이라 새로웠죠. 사운즈 포레스트, 워터폴 가든,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와 같이 다른 백화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더현대 서울만의 독특한 공간들을 어떻게 보여줘야 할지, 어떤 식으로 섞어야 자연스러울지를 많이 고민했는데요.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아 기뻐요.
💡 스토어 맵 작업을 위해 더현대 서울을 더 자주 방문하셨을 텐데요. 가장 인상 깊었던 더현대 서울의 공간은 어느 곳이었나요?
🎨 실내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아웃사이드-인사이드 (Ouside - Inside) 콘셉트의 사운즈 포레스트 가 가장 인상 깊었어요. 개인적으로 멋진 뷰를 바라보는 걸 좋아하고, 볼 때마다 조금씩 다른 느낌이 들어서 더현대 서울을 방문하면 항상 사운드 포레스트를 제일 먼저 찾거든요.
더현대 서울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이는 풍경이자 가장 상징적인 공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워터폴 가든도 정말 멋지다고 생각해요. 그렇다 보니 워터폴 가든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가 가장 큰 챌린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결국 상징성을 고려해 워터폴 가든을 표지로 만들었는데, 워터폴 가든을 그리면서 작업을 시작했던 걸 생각해 보면 신기한 우연이에요.
YPHAUS 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더현대 서울 여기저기를 여러 번 다녀 봤지만, 그런 공간이 숨어있다는 걸 몰랐거든요. 더현대 서울 자체가 저한테는 하나의 놀이공원 같은 느낌인데, 그 안은 또 다른 새로운 놀이공원 같더라고요. YPHAUS에 있는 작품을 스토어 맵에 표현하는 과정도 재미있었어요. 누군가의 작품을 그림으로 그리는 과정이 색달랐습니다.
✔️CHECK POINT | 2030만을 위한 특별한 YPHAUS
현대백화점은 2030 VIP 고객을 위한 멤버십 ‘Club YP’를 운영하고 있어요.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독특한 멤버십답게 할인, 발레파킹, 무료 주차 등의 기본적인 VIP 서비스와 MZ세대의 감성과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죠. Club YP만을 위한 전용 공간으로 꾸려진 ‘YPHAUS’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하이메 아욘(Jamie Hayon)의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2030 VIP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라운지랍니다.
💡 마지막으로 스토어 맵과 함께 셀프 벤치마킹 투어를 즐길 고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벤치마킹 투어를 듣고 나서 알게 된 더현대 서울의 숨은 이야기와 운영 전략을 고스란히 담아낸 것이 바로 이 스토어맵이에요. 제가 만든 스토어 맵과 함께 시간과 언어의 제약 없이 더현대 서울을 마음껏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에 제작한 스토어 맵은 더현대 서울의 실제 공간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 장소를 방문하면 똑같은 구도의 뷰를 보실 수 있어요. 스토어 맵을 들고 그 장소에 방문해서 그림과 실제 공간을 나란히 두고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아요. ‘나에겐 이렇게 보이는데, 이 사람은 이렇게 표현했구나’ 하고 비교하면서 보셔도 좋겠고요.
더현대 서울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보여주기 위해 변화하는 곳이잖아요. 지금은 그림으로 이렇게 표현되어 있지만, 앞으로 시간이 흐르면서 실제 공간은 조금씩 다른 모습이 되어 있을 거예요. 그런 차이점을 찾아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 에디터의 영감 노트
더현대 서울은 가볍게 둘러보기만 해도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그 공간에 담긴 철학과 숨겨진 이야기를 알고 나면 경험은 훨씬 더 풍부해집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셀프 벤치마킹 투어는 혼자서도 더현대 서울의 독특한 매력을 깊이 탐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선사해 줄 거예요. 멋진 인테리어로 활용 가능한 스토어 맵과 더불어 설동주 작가의 작품으로 만든 엽서와 스티커 등의 굿즈로 셀프 벤치마킹 투어를 기념해 보는 것도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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