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더 현대적인 마음│천사들과 함께 한 하루! 생생한 유기견 봉사활동 후기

 

매년 버킷리스트로유기견 봉사활동 적어 왔지만, ‘내가 있는 일이 있을까?’하는 생각 때문에 번번이 봉사활동에 참여하지 못했어요. 이런 저를 위해서였을까요? 코로나 이후 재개되는 현대백화점의직원 참여 사회공헌 활동으로유기견 봉사활동 진행된다는 소식에 빠르게 다녀왔습니다. 모집 40 만에 정원이 초과될 정도로 인기를 보이며 시작된 현대백화점의 유기견 봉사활동하트 도그(Heart for dog)’! 3 23, 국제 강아지의 맞이해 온기 가득했던 현장을 소개해 드릴게요. 유기견 봉사활동에 관심 있으시다면 오늘의 콘텐츠를 주목해 주세요. 봉사활동 후기부터 꿀팁까지 알차게 담았습니다!

 

 


💚 유기견을 향한 현대백화점의 진심

현대백화점은 지난 2019년부터 유기견 건강 돌봄 프로그램 ‘하트 포 도그(Heart for Dog)’를 시행하며 유기견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여러 활동 중 현대백화점 임직원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유기견 봉사활동’은 코로나로 인해 잠시 중단되었지만, 올해부터 다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 12월, 17년간 제 곁을 지켜주던 반려견이 무지개다리를 건넜어요.
이번 봉사활동을 준비하는 동안 그 친구 생각이 많이 나더라고요.
사람으로부터  상처받아 이곳에 온 강아지들이 다시 사람을 통해
치유받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봉사활동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기획자, 김경수 책임

 

 

✔  CHECK POINT | 안전한 봉사활동를 위해 꼭 챙겨야 할 것은?

- 강아지/고양이 알레르기 확인 (알레르기가 있다면 사전에 약을 먹어야 봉사할 수 있어요!)
- 필수 준비물 : 장갑, 장화, 양말, 편한 옷, 마스크

 

 


 


C
hapter 1 반려마루에서 반가운 만남

 

아침 일찍부터 출발해 도착한 곳은 바로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반려마루였는데요! 내리자마자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마친 후, 곧바로 사랑스러운 강아지 친구들과 만날 수 있었어요. 반려마루 관계자 분께서는 “함께 뛰놀고, 마음을 전해 주시는 것만으로도 유기견에게 충분하다”고 용기를 불어 넣어주셨죠.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 반려마루>

이용 시간 : 09:00 - 18:00 (매주 월요일 정기 휴관)

장소 : 반려마루 (경기도 여주시 명품1 1-2)

문의 : 031-881-1800

 

 

✔  CHECK POINT | 유기견 봉사활동 시,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 사료를 줄 땐 한 마리씩 따로따로 챙겨주기!
- 억지로 만지거나 다가가지 않기!
- 아픈 친구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서 산책하기!

 

 

Chapter 2 │ 청소부터 산책까지, 마음을 나눠요!

 

반려마루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활동은 바로 유기견 친구들이 생활하는 견사를 청소하는 일이었어요. 밖에서 강아지들을 놀아주고 있으면, 견사 안에서는 바닥에 물을 뿌리고 솔로 닦았죠. 봉사활동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한마음 한뜻으로 열심히 청소했어요. 한층 깔끔해진 견사 안에서 즐겁게 노는 강아지들을 보니 제가 행복해집니다.

 

✔️ 유기견 청소 봉사, 이렇게 진행돼요.

1. 급식 : 보호견의 방마다 마릿수에 맞게 사료를 놓아줍니다.
2. 보호견 이동 : 견방의 문을 열어 운동장이나 베란다로 보호견을 이동시킵니다.
3. 관찰·배변 치우기 : 활동장에서 배변을 수거하고 보호견을 관찰합니다.
4. 그릇 수거·설거지 : 방 안의 그릇을 모두 수거해 깨끗하게 설거지합니다.
5. 배변 치우기 : 쓰레받기와 헤라를 이용해 견방 내의 배변을 모두 제거합니다.
6. 소독액 뿌리기 : 소독액을 소독 조리개에 담아 견방에 골고루 퍼지도록 뿌려줍니다.
7. 솔질하기 : 견방을 전체적으로 솔질합니다.
8. 물그릇 넣기 : 설거지가 완료된 물그릇을 각 방에 배치합니다.
9. 보호견 이동 : 밖으로 이동했던 보호견들을 견방으로 안내합니다.

 

 

이어서 유기묘들의 공간도 청소를 진행했습니! 고양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정리하고 고양이들과 교감을 나누는 시간을 갖고, 유기견들과 함께 뛰어놀고 간식도 전하며 온몸 다해 사랑을 전했어요.

 

 

강아지들은 이곳저곳의 냄새를 맡으며 스트레스를 푼다고 해요. 그래서산책하러 가자!’ 한마디를 항상 기다리고 있죠. 이번 봉사활동에서는 많은 반려견을 산책시킬 있도록 봉사 시간의 상당 부분을 산책에 할애했는데요. 함께 발맞춰 걷던 순간만큼은 강아지들이 모든 아픔을 잊은 편안한 모습이었어요.

 

 

 

Chapter 3 │ 천사와 함께한 하루, 봉사 후기

“일주일에 한 번씩 유기견 봉사활동을 진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보호시설도 정말 좋고 착하고 순한 아이들이 많아서 더 행복한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더 참여하고 싶습니다.” – 봉사자, 차준영 선임

 

“저는 사실 가기 전에 유기견 아이들을 보고 속상해서 눈물부터 날까 걱정이었는데요.
시설이 깔끔하고 넓었고, 아이들이 좋은 분들과 함께 잘 지내고 있었어요. 편안한 마음으로 다녀왔습니다. 놀러 다녀온 기분이에요. 봉사시간이 짧게 느껴져 더 길게 진행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봉사자, 윤이나 선임

 

“많은 직원분들이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덕분에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현대백화점은 분기별로 유기견 봉사활동을 진행하여 더 많은 분들이 봉사활동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데요. 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완성되는 활동인 만큼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기획자, 김경수 책임

 

 

Chapter 4 │ 사지 말고 '반려마루'에서 입양하세요!

 

반려마루는 단순 보호소가 아닌 반려동물 문화센터 봉사자분들은 물론 보호자분들이 반려견, 묘와 함께 뛰어놀고 즐기는 것을 취지로 만들어졌다 합니다. 병원은 물론, 홍보관까지 갖춰 있어 반려견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 있는데요. 테마파크를 넘어 힐링파크를 기대하게 됩니다. , , 사람이 모두 함께 문화생활을 즐길 있는 장소가 있다는 사실이 가슴을 뛰게 하네요.

 

 

다양한 유기견, 유기묘 친구들을 보호하고 있는 반려마루는 사람들이 보호동물을 반려견·반려묘로 입양할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보호동물 입양에 대한 자세한 절차는 반려마루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있는데요. 사랑스러운 강아지나 고양이를 가족으로 맞이하고 싶으신 분들은 반려마루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반려마루 홈페이지

 

 


 

 

모든 변화는 작은 움직임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요?


 


정말 여태까지 지원 오신 분 중에 최고라고 말씀드릴 있습니다.
같이 뛰어놀고 온몸과 마음 다해 봉사 활동 임해주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는데요.
적극성을 갖고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만남을 기대합니다.”

반려마루, 김상인 주임

 

 

 

 

앞으로도 현대백화점은 우리나라의 모든 유기 동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유기견 봉사활동을 포함해 현대백화점이 선보일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