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원의 시간
수 세기 전, 우리는 빛을 찾았다. 모닥불에서 초, 초에서 백열전구, 백열전구에서 LED. 인간이 만들어낸 빛은 그 종류가 다양했다. 다양한 빛만큼 우리는 상황에 맞는 조명을 켜 그 빛 속에서 적당량의 따스한 시간을 보냈다. 1960년 대구 서문시장에서 작은 전업사로 시작해 1962년 반세기 넘게 백열전구를 만들어온 일광전구공업사는 1986년 ‘일광’으로 회사명을 교체 후, 2013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조명 기구 회사로서 ‘IK 일광전구’라는 브랜드명으로 도약했다. 2022년 10월 백열전구 생산은 중단했지만, 향후 5년의 물량은 확보해둔 IK 일광전구. 우리가 어떤 빛 속에서 보낸 시간을 영원히 잊지 못하는 것처럼, IK 일광전구는 ‘전구’라는 광원을 만들어내는 본질은 유지하되, 광원을 잘 이해하는 조명 기구 회사로 나아가는 중이다.
얼마 전 참여한 ‘2023 서울리빙디자인페어’를 성황리에 마쳤죠. 서울리빙디자인페어는 그간 일광전구에 각별한 의미가 있는 행사였어요. 올해의 관전 포인트는 무엇이었나요?
김시연(마케팅 팀장) 제가 회사에 합류하기 전인 2016년부터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 나갔으니 올해로 여덟 번째네요. 서울리빙디자인페어는 일광전구로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이자 연간 계획을 세울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행사입니다. 올해는 ‘포터블Portable’이라는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라 페어에서도 포터블 제품을 중점적으로 소개했어요. 포터블 시장 진입을 결심한 지는 꽤 됐는데, 일광전구만의 관점으로 포터블을 바라보기에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소재와 공법으로 수차례 실험을 거친 뒤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다른 중요한 제품이 몇 가지 더 있지만, 서울리빙디자인페어를 시작으로 올해 ‘IK일광전구의 스노우맨 포터블’이라는 키워드 하나만큼은 조명 기구 시장에 강력하게 남기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일광전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구 회사에서 조명 기구 회사로 나아가고 있어요. 김홍도 대표님에겐 부모님이고, 김시연 팀장님에겐 조부모님인 고 김만규 회장님 내외분이 대구 서문시장에 차린 전업사가 그 모태라고요.
김홍도(대표) 처음에 전업사를 시작한 분은 저희 어머니예요. 스물한 살에 대구의 가난한 시골집으로 시집을 오셨는데, 누님과 저 그리고 막냇동생을 낳고 키우려면 농사 조금 짓는 것만으로는 안 되더라는 거예요. 어머니께서 콩나물을 직접 키워 서문시장을 중심으로 10km 정도의 거리를 오가며 파시다가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서문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장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셨대요. 그렇게 서문시장에 전업사를 차려 운영하셨죠. 그게 1960년도의 일이에요. 어머니는 장사 수완이 무척 좋으셨습니다. 제품 진열도 잘하시는 데다 제 동생을 업고 장사를 하니 지나가는 사람들이 측은지심이 생겨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어머니 전업사에서 사는 거예요. 그렇게 10개월 정도 혼자 장사를 하시다가 아버지도 하던 일을 접고 전업사에 합류해 일하기 시작하셨어요. 그 와중에 어머니께서 전업사를 하면서 품목을 추가한 것이 바로 전구죠.
대구는 특히 ‘뿌리 산업주조, 금형,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의 공정기술을 이용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업종으로 모든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 특화된 지역이죠. 대구의 주력 산업인 기계·금속·금형·전기 등의 분야는 국내 뿌리 산업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일광전구공업사가 성장하고 발전하던 1960~1970년대 대구의 모습이 궁금한데요.
김홍도 제가 알기로 1970년대 당시 전국에 3대 시장이 있었어요. 서울의 동대문시장, 부산의 국제시장, 그 다음이 대구의 서문시장이에요. 서문시장의 규모가 왜 큰가 하면,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대부분의 섬유가 대구에서 거래됐죠. 생산지가 다른 지역이라 하더라도 대구에 섬유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니 다 여기로 와서 물건을 사고팔았어요. 초등학교 4학년부터 부모님 심부름 삼아, 용돈벌이 삼아 자전거를 타고 서문시장에서 전구 배달을 다녔습니다. 지금도 시장통의 모습이 생생해요. 그때 서문시장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러다가1973년에 대구 최초의 공단이 만들어졌어요. 대구 북구 노원동에 있는 대구 제3공단이에요. 공식적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공단입니다. 서문시장 전업사는 그대로 운영하고 있고, 그때 공단이 만들어지면서 내당동 50평 규모의 첫 공장을 600평(1,980㎡) 규모의 부지를 분양받아 이전했죠.
60여 년을 아울러본다면, 일광전구에는 시기적으로 두 차례의 큰 고비가 있었어요. 첫 번째는 고 김만규 회장님이 운영하던 1990년대예요. 우리나라의 1차 공산품 제조업계, 특히 백열전구 산업은 1980년대에 정점을 찍다가 1990년대로 넘어오며 큰 어려움을 맞는데요, 이 극적인 격차는 어느 정도였나요?
김홍도 1980년대와 1990년대는 정말 드라마틱한 시대였어요. 1980년대는 일광전구가 급성장을 이룬 호시절이었고, 1990년대는 여러 상황이 겹쳐 어려운 시기였죠. 1980년대는 일광전구뿐 아니라 196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수출 드라이브 정책이 정점을 맞은 국내 산업의 호황기였어요. 저희도 그때 북미 지역으로 수출을 많이 했습니다. 캐나다에 고정 거래처가 있었고, 또 하나는 미국의 월마트였어요. 월마트에서 우리나라 전구류를 어마어마하게 수입해 갔어요. 1980년대 당시 미국의 ‘지이GE’, ‘필립스PHILIPS’, ‘오스람OSRAM’ 이 3사에서 생산하는 제품만 취급하다가 한국의 가정용 전구를 수입해 판매하기 시작한 거죠. 미국의 소비자가 기존 30센트에 가정용 백열전구를 샀다면, 당시 우리 수출가는 7~8센트였으니까 가격 차이가 얼마나 크겠어요. 생산량의 한 70% 정도를 전량 수출하고 내수는 한 30% 정도만 하는 그런 시대가 있었는데, 한 7~8년 유지되다가 1990년 초에 중국 시장이 개방되면서 상황이 안 좋아진 거예요. 우리가 12~13센트에 전구를 팔았다면, 중국은 3~4센트에 팔았어요. 품질 수준은 크게 차이가 안 나고요. 전구뿐 아니라 의류, 각종 생필품에도 이런 영향이 미치면서 우리나라 수출 산업에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었죠. 수출을 주력으로 하던 회사들이 국내시장으로 다시 모든 걸 끌어들이니 회사 상황은 어려워질 수밖에 없고, 그러다가 IMF가 터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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