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가을에 제격! 내추럴 와인&디저트 와인

가을 하면 빠질 수 없는 게 있다면 그중 하나가 바로 와인이 아닐까요? 선선해지는 날씨와 딱 어울리는 내추럴 와인과 디저트 와인을 모았습니다. 

 

 

 

자연의 맛, 내추럴 와인 

 

최근 인공적인 첨가물을 최소화한 내추럴 와인(Natural Wine) 열풍이 거세죠. 내추럴 와인은 포도의 재배부터 발효, 숙성 등 양조 전반에 걸쳐 인위적인 개입을 최소화한 친환경 와인입니다. 와인의 보존제 역할을 하는 아황산염, 이산화항 같은 첨가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은 게 특징이죠. 최근 들어 내추럴 와인이 부쩍 주목받는 이유는 와인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다양성에 대한 니즈 역시 마찬가지로 높아졌기 때문. 특히 새로운 시도를 선호하는 20~30대 젊은 와인 마니아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고 해요. 와인 보존제를 넣지 않았다고 해서 내추럴 와인이 쉽게 변질될 거라는 생각은 오산! 첨가물보다는 원재료인 포도에 따라 보관 기간이 좌우되는데요. 오픈하고 금세 못 먹게 되는 기존의 와인들과는 달리 양질의 내추럴 와인은 미묘하게 변화하며 병을 딴 뒤에도 훨씬 더 오래 즐길 수 있답니다. 내추럴 와인의 매력에 빠지고 싶다면 변화무쌍한 변화 속에 잠재된 새로운 맛을 즐겨보세요.  

 

 

제로퓨로 스틸레 페코리노 스푸만테 

#기포뿜뿜 #내추럴와인 #인증마크부자 

 

비오디나미 와인은 천체력과 화학적 요소가 없는 자연 퇴비를 활용한 유기농 공법으로 만든 와인을 의미하는데요. 이탈리아 스파클링 와인을 통칭하는 말인 '스푸만테(Spumante)'라는 이름을 딴 이 와인의 라벨에는 독일에 위치한 비오디나미 와인 인증 기관인 '디미터(Demeter)' 마크와 유럽에서 재배되는 유기농 과일에 붙이는 유로리프(Euro-Leaf)' 마크가 눈길을 끕니다. 재활용 가능한 유리병과 돌가루로 만든 친환경 소재의 라벨을 사용한 것도 특징. 마시는 순간 적당한 산미가 느껴지고 버블이 서서히 올라와 혀를 자극하는 짜릿한 느낌을 전합니다. 

 

 

 

 

엠 샤푸티에 에디션 

#프랑스 #내추럴와인 #현대백화점에디션

 

프랑스 론 지역에서 친환경 와인의 선두주자로 손꼽히는 와이너리인 '엠 샤푸티에'의 꼬뜨 로띠 시리즈. '엠 샤푸티에 쿼터 꼬뜨 로띠'는 4중창이라는 뜻의 '쿼터'라는 이름처럼 4개 구획에서 재배된 포도를 블렌딩해 복합적이면서도 정교한 맛을 구현했습니다. '엠 샤푸티에 레 베카쓰 꼬뜨 로띠'는 론 지방의 포도 품종인 시라를 자연 친화적인 방식으로 빚었어요. 코를 자극하는 플로럴한 향과 허브 향이 특징이며 우아하면서도 단단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참고로 현대백화점에서만 판매되는 와인 세트이기에 특별한 선물로 제격일 듯해요.

 

 

 

 

 

도멘 베르나르 바이에뜨 뉘앙스 드 그레

#초심자용 #내추럴와인 #8종블렌딩 

 

8개의 품종 블렌딩으로 뛰어난 풍미를 자랑하는 프랑스 와이너리 도멘 베르나르 바이에뜨를 대표하는 내추럴 와인입니다. 우아하면서도 섬세한 바디감과 프루티한 느낌이 인상적이며 긴 여운과 함께 미네랄의 뉘앙스가 탁월한 편. 내추럴 와인 초심자가 꼭 한번 마시기에 좋아요. 샐러드나 전채 요리 그리고 시트러스 과일과 달콤한 견과류, 약간의 꿀을 넣은 브라타 치즈와 훌륭한 궁합을 이룬답니다.

   

파라스코스 파이 암포라 말바시아 

#고대양조 #오렌지와인 #독특한매력

 

이탈리아에서 2003년부터 내추럴 와인을 생산해온 와인메이커 에반겔로스 파라스코스(Evangelos Paraschos)가 그의 성 첫 글자인 'P'를 뜻하는 그리스 알파벳 'π(파이)'를 붙여 선보인 내추럴 와인 중 하나입니다. 평균 90년 수령의 포도나무에서 엄선하여 수확한 말바시아를 레몬 모양의 큰 테라코타 용기인 암포라에서 고대 양조 방식으로 숙성해 만들었어요. 오렌지빛을 연상시키는 밝은 황금빛을 띠며, 진한 살구향이 도드라집니다. 탄탄한 구조감과 더불어 높은 산도, 긴 피니시가 독특해 새로운 와인에 목마른 와인 애호가들에게 추천할 만해요.

 

 

 

달달한 디저트 와인 

 

디저트 와인은 식사 후 디저트를 먹을 때 곁들이거나 디저트 대용으로 마시기에 좋은 와인입니다. 당도가 높아 '스위트 와인'이라고 불리기도 하죠. 세계 3대 디저트 와인으로 프랑스의 소테른, 독일의 트로켄베렌아우스레제, 헝가리의 토카이가 꼽힌답니다. 또한 디저트 와인은 어느 정도 차게 마셔야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어요. 특유의 단맛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는 단맛 나는 디저트를 즐길 때 여러 차례 걸쳐 나눠 마시는 게 현명해요.  

 

 

브라운 브라더스 모스카토

#청량함 #달콤함 #여성취향저격 #디저트와인 

 

호주 빅토리아 지역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브라운 브라더스'는 125년 전통을 자랑하는 와인 명가답게 호주 내 모스카토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 와인은 모스카토 품종에 상쾌한 산미를 지닌 소비뇽 블랑 품종을 블렌딩한 것이 특징입니다. 머스크 멜론과 청포도 향이 입안에 가득 전해지며, 자칫 단맛만 단순하게 느껴져 질릴 수 있는 맛에 상쾌한 산미를 더해 산도와 당도의 절묘한 밸런스를 느낄 수 있어요. 입안에서 톡톡 튀는 발포감 역시 마찬가지로 마시는 즐거움을 더하죠. 가격은 부담 없으면서도 퀄리티는 훌륭한 '갓성비' 와인으로, 문득 가볍게 혼술을 즐기고 싶을 때 이보다 좋을 순 없겠어요. 달콤 쌉싸름한 에스프레소 향이 느껴지는 티라미수와 조화가 잘된답니다. 

 

 

 

 

 

브라케토 다퀴 

#화사한풍미 #이탈리아 #스위트와인 #스파클링

 

브라케토(Brachetto)는 적포도 품종이자 와인 이름입니다. 이탈리아 북서부 피에몬테(Piemont) 지역 최고의 스위트 와인으로 체리, 장미, 딸기 향이 한 데 어우러진 강렬하고 화사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특히 달콤함 속에서 두드러지는 부드러운 거품이 매력적! 그래서 모스카토(Moscato) 스파클링의 레드 와인 버전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곶감이나 초콜릿 디저트, 과일과 함께 곁들이면 부드러운 감칠맛을 제대로 맛볼 수 있을 거예요. 

 

 

 

 

오미로제 투게더 와인

#국산와인 #오미자 #팔방미인 

 

경북 문경에 위치한 와이너리인 '오미나라'에서 무농약 오미자와 유럽 전통 와인 제조 공법을 결합하여 만든 스틸 와인입니다. 오미자 특유의 탄닌이 느껴지며 은은하게 퍼지는 달콤한 맛과 스파이시한 향이 조화를 이룹니다. 불고기, 스테이크, 닭 요리, 해물 요리 등 한식은 물론 다양한 음식과 골고루 잘 어울립니다. 

 

오미로제 스파클링 와인 연 

#스파클링와인 #좋은인연기원 #오미자샴페인

 

경북 문경에서 친환경으로 재배한 오미자를 서양의 스파클링 와인 제조 방식으로 만든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진한 붉은 과실 향과 스파이스, 오리엔탈 향이 인상적이며 톡 쏘는 산도가 와인을 산뜻하고 가볍게 만들어 줍니다. 무엇보다 혀를 간지럽히는 기포가 고급 샴페인 못지않게 섬세하고 우아하다는 것이 장점. 좋은 인연을 염원하는 '연(緣)'이라는 이름처럼 새로운 인연을 축하하는 자리에 이 와인과 함께 해보시길. 

 

고도리 복숭아 와인 

#신토불이와인 #복숭아 #디저트용 

 

경북 영천에 있는 '고도리' 마을 이름을 그대로 가져온 와이너리에서 천도복숭아와 털복숭아를 1대 1 비율로 발효하여 낮은 도수로 빚은 디저트용 와인입니다.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복숭아로 만들어지며, 복숭아의 당도가 가장 높은 8월 말에 수확하여 별도의 당을 첨가하지 않았다고 해요. 맑고 투명한 색을 지녔으며 복숭아의 부드럽고 향긋한 맛과 향을 그대로 응축해 낸 듯한 화사한 풍미가 매력적입니다. 길게 이어지는 깔끔하고 감미로운 여운이 복숭아 디저트와 최상의 마리아주를 자랑합니다. 식후 디저트 대신으로 마시기에도 좋아요.

 

 

 

영상보기☞ 사람의 손길을 최소화한 자연의 와인! 요즘 트렌드 내추럴 와인이 뭐길래?│현대백화점 TV 유튜브

 

약간의 술이 필요한 밤이면 오늘 소개한 내추럴 와인과 디저트 와인을 마셔보시길! 내추럴 와인은 기존 와인에서 느끼지 못한 신선한 맛이 풍부하며, 디저트 와인은 달콤한 디저트 대신 마시기에 손색없어요. 현대백화점 유튜브 채널에서 연재 중인 고품격 와인 토크쇼, '콜키지프리'에서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알고 마시면 더욱 맛있는 와인의 세계를 재미있게 접할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