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코로나 시대에도 꺼지지 않는 희망! 제13회 현대백화점 열정장학금 전달식

어둠은 빛을 데리고 온다고 했던가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모두가 힘겨운 시기를 이겨내며 건너온 2020년. 한 해의 끝자락에서 모처럼 희망찬 소식을 나누게 되어 기쁩니다. 바로 현대백화점에서 매년 진행하는 가족愛프로그램, ‘PASSION 장학금’ 시상의 순간을 담았는데요. 중소 협력사 및 도급사의 자녀들에게 든든한 장학금을 지원하는 자리랍니다. 2014년부터 계속되어온 이 같은 지원은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제도여서 현대백화점의 남다른 자부이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영업환경에서 누구보다 더 노력하고 계시는 중간관리 매니저분들의 자녀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어느 때보다 서로를 향한 따뜻한 관심과 지지가 필요한 시절, 현대백화점이 오랜 시간 동안 몸소 실천해온 응원의 현장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금번 전달식은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열 온도 체크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최소 인원으로 진행하였음을 안내드립니다.




추위 속에서도 당당한 겨울 가로수처럼,

힘 있게 뻗어나가는 동반성장의 현장

12월 22일 화요일, 적막한 거리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감도는 저녁에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을 찾았습니다. 11층 문화센터 홀에는 열정장학금 시상을 위한 작은 준비가 한창이었는데요. 매년 두 번씩 잊지 않고 열리던 장학금 시상이었지만,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간소화하여 진행되었답니다. 그러나 아쉬움도 잠시, 꽃다발과 와인, 그리고 반듯한 케이크 상자를 바라보니 덩달아 마음이 벅차올랐습니다. 화려한 만찬 없이도 작은 홀에는 금세 축하의 기운으로 가득 찼고, 코로나 시대에도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풍경이 반갑기만 했어요.


다가오는 새해를 앞두고, 중소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마련된 자리인 만큼 더욱 의미가 깊었는데요. 올해는 열정장학금 카테고리 중에서도 ‘챌린저 전형’ 지원자를 선발, 남다른 미래가 기대되는 대표 장학생을 선정하여, 장학증서 및 선물을 증정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중간관리자 매니저 자녀를 지원하는 분야가 신설되었다는 점도 현대백화점의 열정장학금 프로그램을 향한 지속의지와 애정이 드러나는 부분이었습니다.

나명식 현대백화점 상품본부장님의 장학금 수여를 끝으로, 기념 촬영이 이어졌는데요. 마스크로도 가려지지 않는 환한 웃음이 시상자와 수상자 모두에게 번지는 듯했습니다. ‘당신의 노력을 존중하라’고 했던가요, 현대백화점의 아낌없는 지지를 받은 직원과 자녀분들을 만나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대표 인터뷰 장학생은 서면 인터뷰로 진행하였습니다




‘PASSION 장학금’ 대표 수상 장학생


# 자동차를 좋아하는 마음이 나의 미래를 지킬 거야

- 챌린저 장학금 강준석 학생 (무역센터점 ㈜이센스 정경자 매니저 자녀)



Q. 안녕하세요, 열정장학금 챌린저 부문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와 더불어,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두원공과대학교 스마트자동차과 1학년 재학 중인 강준석입니다. 장학금에 수상은 예상치 못한 일인데, 좋은 기회를 통해 받게 되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장학금 수상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진로에 대해 열정과 책임감을 가지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Q. 평소 열정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었나요?

동종 업계 중에서는 어머니께서 근무하시는 현대백화점만이 협력사 자녀들을 위한 장학금제도를 운영한다고 익히 들었습니다. 열정 장학생 선발제도인 장학금제도가 뜻깊게 느껴집니다.


Q. 현재 취득을 준비 중인 자동차 기술 관련 자격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네, 현재 저는 자동차 정비 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비 기능사는 산업현장에서 각 점검 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섀시,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 부위를 진단하고 알맞은 부품으로 교체하거나 수리를 하는 직업인데요. 추후 사회에서 이 같은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부지런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Q. 현 전공(스마트자동차학과)으로 진로/진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와 계기는 무엇일까요?

현재 자동차 업계 트렌드는 전기 에너지를 활용한 미래 지향적인 차들이 대량 생산되는 추세입니다. 디자인도 훌륭하지만, 차 자체의 성능도 기존의 제품들만큼 뛰어나다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 시대에 걸맞은 차들을 보다 전문적으로 접해보고 싶어서, 스마트자동차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겨울방학 계획과 더불어 새해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계획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현재로서는 정비 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몰두하려 합니다. 추후에는 자동차 별 운전면허자격증을 취득해 보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해주세요.

지금 재학 중인 학교를 졸업하면 최대한 전공을 살리려 진로를 발전시키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거듭 말씀드린 자격증 취득을 무사히 마무리하여 좋은 직장에 취업도 하고 싶고요(웃음).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충분히 해나가면서, 미래에는 저로 인해 운전하시는 분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많이 받아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분들이 힘든 시기에 서로 힘을 내며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 무역센터점 ㈜이센스 정경자 매니저 (강준석 챌린저 장학금 수상자 어머니)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더불어 현대백화점 열정장학금제도에 자녀분께서 수상하신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백화점 무역점 남성패션 루이까또즈 타이 매니저로 10년 차 근무 중인 정경자라고 합니다. 2020년 13회 협력사 열정장학생으로 저희 아들을 선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 한 해 코로나로 인해 모든 학생들이 수업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비대면 수업으로 교육과정을 수료해야만 했는데요. 사상 초유의 사태를 지켜보면서 부모로서 마음이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그런데 요즘 학생들은 적응력 또한 빠르더라고요(웃음). 힘든 시기에도 목표의식과 도전정신을 발휘해준 아들에게 다시 한 번 고맙다는 말을 전합니다. 아들이 이번 시상을 계기로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멋진 청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Q. 평소에도 해당 장학금제도를 알고 계셨는지요? 중간관리자 전형은 처음으로 신설된 파트인데, 어떻게 신청하시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네, 잘 알고 있었습니다. 2014년부터 연 2회 지속적으로 아이들의 꿈과 도전에 기회를 주신 덕분에 현재까지 1,300명 넘는 학생이 약 21억 원의 장학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었죠. 신청 방법은 현대백화점 포털 사이트 EDI 시스템 공지사항을 보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올해, 코로나처럼 관련 업계가 힘든 가운데에서도 업계 최초로 중간 관리자분들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진행한 부분에 대한 소감과 주변 동료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확실히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입점 고객 수도 줄고, 매출 감소의 심각성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특히 중간관리 매니저분들의 큰 고충으로 이어지기 마련이죠. 오프라인에서 감소된 매출을 온라인 매출 증가로 회복시키고자 모두가 더욱더 힘을 내 근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가운데 중간관리 매니저 자녀에게도 장학 제도의 손길이 닿으니 참으로 든든합니다. 다른 동료들에게도 적극 권장하고 싶은 제도예요. 앞으로도 중간관리 장학생 지원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근무기간 중 가장 보람찼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먼저, 매일 목표를 세우고 계획한 만큼의 금액을 달성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두 번째로는 고정 고객님과 매장에서의 인연이 길어질 때 보람을 느끼죠. 또한 신규 고객님께서도 저희 매장의 친절한 서비스를 기억하시고 재방문해 주실 때 행복을 느낍니다.


Q. 동료 직원들에게 열정장학금제도 추천의 메시지와 더불어 마지막 인사를 남겨주세요.

열정 장학금은 회사가 직원에게 전하는 가장 실질적인 도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현대백화점 본사에서 협력사를 위해 중간관리 상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주신다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같이 힘든 시기에 생각지도 못했던 이런 행운을 저에게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두들 코로나19 잘 이겨 내시고 더 건강하고 힘찬 2021년 새해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PASSION 장학금’ 대표 인터뷰 장학생


# 사회를 밝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중

- 챌린저 장학금 백준호 학생 (무역센터점 신영스카프 곽수정 매니저 자녀)


Q. 안녕하세요, 열정장학금 챌린저 부문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와 더불어,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현재 신경대학교 생명과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백준호라고 합니다. 내년에 4학년에 올라가게 되는데요, 열정장학금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 기운을 발판 삼아 1년 남은 대학생활 잘 마무리했으면 좋겠습니다.


Q. 현 전공(생명과학과)으로 진로/진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와 계기는 무엇일까요?

평소 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이 있었고, 추후 제약회사에 취업해 연구하며 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삶을 살고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전공을 탐구, 심화해나가는 과정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제가 계획한 실험의 결과가 올바로 도출될 때의 뿌듯함도 크고요.


Q. 겨울방학 계획과 더불어 새해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겨울방학 동안 영어 공부와 전공과목 공부에 좀 더 힘을 쏟아 대학원 진학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해주세요.

연구를 통해 조금이라도 사람의 생명을 지키는데 이바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무역센터점 신영스카프 곽수정 매니저 (백준호 챌린저 장학금 수상자 어머니) 

*곽수정 매니저에게는 매장 방문하여 장학증서 및 꽃다발을 전달하였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더불어 현대백화점 열정장학금제도에 자녀분께서 수상하신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2009년 신영스타킹㈜에 입사하여, 2015년 현대백화점 판교점 오픈과 함께 근무를 시작한 곽수정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무역점으로 출근하고 있는데요. 올해처럼 어려운 시기에 자녀가 장학금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평소에도 해당 장학금제도를 알고 계셨는지요? 어떻게 신청하시게 되셨는지, 또한 이 같은 사내 복지제도에 대한 감상을 두루 말씀해주세요.

백화점 EDI 시스템을 통해 신청하였습니다. 무엇보다 타백화점에는 없는 협력 사원들을 배려한 좋은 복지제도라 평소에도 인상 깊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저희 매장의 매출이 신장하고 능력을 인정받을 때 기쁘듯, 이번 장학금 수상을 통해 자녀의 성실과 노력이 인정받은 것 같아 뿌듯합니다.


Q. 동료 직원들에게 열정장학금제도 추천의 메시지와 더불어 마지막 인사를 남겨주세요.

협력사를 위해 마련된 좋은 복지혜택을 여러분도 적극 참여하시길 바라며,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추운 시기 속에서도 꺼지지 않는 열정을 지켜보는 일은 우리들의 마음을 흐뭇하게 해주는데요. 내일을 기대할 수 있는 힘, 현대백화점의 열정장학금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상생 프로젝트로 더욱 굳건히 자리 잡기를 함께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