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그것이 알고 싶다! '스마일리 팬페스트' 리얼 꿀팁


여러분은 ‘현대백화점’ 하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6월 29일부터 7월 15일까지 처음 개최되는 ‘스마일리 팬페스트’는 이런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고객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를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유튜브), 영상광고, 사진, 굿즈 등 네 가지 분야에서 모집하고 있는데요. ‘당신에게 일어난 좋은 일’과 현대백화점의 아이콘 ‘스마일리(Smiley) 캐릭터’라는 두 가지 주제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어요. 

 

현대백화점을 사랑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이번 행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으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관계자들이 들려주는 활용도 200% 꿀팁! 

  

 

  

Q. 가장 많은 응모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바로 네 가지 분야별 참여 방법일 것 같아요. 그리고 수상작으로 선정된 이후에는 어떤 식으로 활용될 지도 궁금합니다. 

 

 

A. 가장 먼저 얘기 드릴 것은 ‘사진’ 분야인데요. 디자인이나 영상 전공하는 분들이 아닌 현대백화점을 아껴주시는 일반 고객들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당신에게 일어난 좋은 날'을 주제로 했을때는 일상에서 느끼는 즐거운 순간을 현대백화점과 공유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 유명 맛집에서 기분 좋아지는 음식을 먹었을 때, 연인이나 가족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봤을 때 등등 어떤 경험이든 소중하고 값진 인생의 한 조각이니까요. '스마일리 캐릭터'의 웃음에 대한 영감 등을 표현하면 좋겠죠. 길을 걷다가 우연히 웃는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나 소품을 우연히 발견될 때, 반려견·반려묘의 웃는 모습 등 부담 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다음으로 이야기 드릴 내용은 ‘굿즈’ 분야인데요. 고객분들이 스마일리 캐릭터’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제안해주실지 기대가 됩니다. 단순히 스마일리 캐릭터를 물품에 부착하는 것보다는 자신만의 스타일로 각색해 만드는 것이 좋겠죠. 스마일리라는 캐릭터가 주는 밝은 스토리가 담겨 있으면 훨씬 금상첨화겠죠? 올 한해 동안 현대백화점은 ‘스마일리’와 함께 good things라는 긍정적인 기운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해왔죠. 한 달에 한 번 정도 바뀌는 백화점 외벽 디자인 데코 같은 이미지들이 어떻게 활용됐는지를 잘 눈여겨보고 영감을 받으면 좋을 것 같아요. 수상작으로 선정된 굿즈는 사은품으로 제작되어 현대백화점 전점에서 증정할 계획입니다. 반응이 정말 좋으면 판매 상품으로 제작될 수 있을 것 같네요.

 

 

A. ‘영상 광고’ 분야는 말 그대로 현대백화점 영상 광고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하는 취지에서 시작했습니다. 엄청난 고퀄리티 영상보다는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어필하는 것이 다른 작품과는 차별 요소가 될 것 같아요. 30초 분량의 영상을 통해 재미있는 시각과 새로운 접근으로 현대백화점이 표현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이면서도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담아 제작해주신다면 더욱 좋겠죠! 현대백화점의 니즈와 이미지에 맞는 수상작에 한하여 동일 광고를 제작해서 활용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통통튀는 고객의 아이디어와 현대백화점의 영상팀이 만나, 퀄리티 높은 광고가 재탄생되는 순간을 기다려봅니다.

 

  

A.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 유튜브)’ 분야는 수만에 이르는 팔로워들을 이끌면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인기가 있는 분들의 참여를 받고자 합니다. 두 가지 주제를 정해놓긴 했지만 어찌 보면 해석이 다각도로 해석이 가능한 자유로운 주제라 할 수 있어요. 뷰티, 패션, 푸드부터 V로그, 홈트레이닝 등 인플루언서분들이 기존에 운영하시던 컨셉에 현대백화점과 함께할 수 있는 요소들을 반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직접적인 언급이 없어도 현대백화점의 브랜드나 장소와 함께할 수 있으니, 보다 손쉽게 참여할 수 있겠죠. 1인 방송, 탐방기, 혹은 실험 카메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작업이 탄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당선된 작품들은 추후에 현대백화점 온라인 채널에 활용하거나 현대백화점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로 협업하는 기회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Q. 추가로 들려주고 싶은 또 다른 팁이 있으신가요? 


‘스마일리 팬페스트’는 4인 이내 인원이 한 팀을 이뤄 참여가 가능합니다. 특기가 있는 친구들이 업무별로 분업해 작업을 하거나 가족이 함께 참여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같이 작업해볼 능력자들을 모아보는 것도 좋겠죠? 작업하는 과정 또한 즐거웠으면 하는 것이 기획자의 소박한 바람입니다.

응모작은 반드시 본인 SNS 계정에 필수 해시태그[ #스마일리 팬페스트, #현대백화점 ]와 함께 올려주세요. 또한 현대백화점 홈페이지 ‘팬페스트’ 페이지에 접속해 응모를 다시 한 번 해주셔야 합니다. 두 가지 모두 참여해주셔야 응모가 완료되는 사실 잊지 마세요!

‘스마일리 팬페스트’는 출품 수 제한이 없습니다. 한 분야에 여러 번 참여 가능하고, 여러 분야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각에서 여러 작품을 응모한다면 수상의 확률은 더욱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요!

 

 

 

Q. ‘스마일리 팬페스트’를 눈여겨보고 있는 분들을 위해 한 마디 부탁해요. 

 

참가 기준에 대한 허들이 높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리고 싶어요. 굿즈나 영상 같은 경우 전문성을 원한다고 생각하기 쉽겠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크리에이티브가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만의 발상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해주시면 좋겠어요. 중복 참여가 가능하니까 다양한 재능을 지닌 분들이 많이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Tip. 사전 준비 포인트! 

 

스마일리 올해 초부터 현대백화점과 함께 한 '스마일리'. 노란색의 웃는 얼굴이 담긴 스마일 마크인 ‘스마일리’는 40년이 넘도록 ‘긍정’과 ‘행복’의 상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금까지 스마일리를 통한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해 왔는데요. 이번 '스마일리 팬페스트'의 주제 중 하나인 만큼 ‘스마일리’에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겠죠? ‘스마일리’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현대백화점 공식 블로그에 업로드된 ‘스마일리’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현대백화점 반짝이는 아이디어도 좋지만 현대백화점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이건 높은 점수를 받는 데 도움이 될 포인트죠! 현대백화점 매장을 직접 방문해 또 좀 더 관심있게 본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