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 CULTURE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 《칼데콧이 사랑한 작가들》 전시 살펴보기


그림책 계의 노벨상 ‘칼데콧상’을 만나다


 ‘어떻게 이런 기특한 생각을 했지..?!’ 생각지도 못한 표현으로 매일 깜짝 놀라게 하는 아이들! 부모님들은 이들의 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가열차게 계발해줄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으시죠. 하지만 덜컥 걱정부터 하진 마세요! 이 숙제를 치트키처럼 샤샤샥- 도와주는 곳이 있으니까요 :)


 그 곳은 바로 ‘그림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책의 스토리에 담긴 의미를 다양한 관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 개관한지 1년 반, 이미 알 만한 부모님들은 많이 다녀간 곳이지만, 오는 6월 25일까지 《칼데콧이 사랑한 작가들》이라는 새로운 전시가 펼쳐지고 있어 방문욕구를 활활~ 불태워 보기 좋습니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 탐방 후기 보러 가기 ☞ http://thehyundaiblog.com/entry/MOKA





특히 이번 전시에는 그림책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인 칼데콧상수상작들을 모아 보여줍니다. 칼데콧상은 미국도서관협회와 어린이도서관협회가 1938년부터 80여년간 매해 가장 뛰어난 그림책작가에게 수여해 온 상이고요, 이번 전시에서는 수상작가 중에서도 대표작가 12인의 수상작과 원화작품을 엄선했다고 하니 기대가 절로 뿜뿜 J


칼데콧 상(Caldecott Award): '칼데콧'이란 이름은 19세기 영국의 일러스트레이터인 랜돌프 칼데콧(Randolph Caldecott)을 기리는 의미에서 붙여진 것으로, 매해 그림 자체의 예술적 측면 뿐 아니라 이야기와 주제를 그림을 통해 표현하는 방식 등을 고려해 최고 점수를 얻은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한다. 뉴베리 메달(The Newbery Medal)과 더불어 아동 문학에 있어서 최고의 영예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현대백화점 블로그에서 이번 전시를 더욱 풍부하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해드릴 테니 꼭 기억해 두셨다 일정에 맞추어 방문해보세요!


이번 전시 《칼데콧이 사랑한 작가들》는 문화적배경Culture, 포착된 사건Incidents, 관계의 의미Relations라는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각 키워드에서 어린이들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미리 알고 가면 전시를 관람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어린이들은 아프리카 도곤(Dogon)족 사람들과 시베리아와 알레스카에 거주하는 이누이트(Innuit)족 등 생소한 문화들을 그림으로 간접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문화적 성격의 작품에서는 어린이들이 아직 체험하지 못한 훨씬 넓은 세상을 깨닫게 되지요.


참여 작가: 레오 앤 다이앤 딜런, 에즈라 잭 키츠, 노니 호그로지안 (작품 총15점)



 그림책의 장점은 단연 그림으로 그려진 다양한 ‘사건’들이죠. 백문이 불여일견~! 주인공이 빌딩 사이에 연결된 줄을 타며 아슬아슬 걸어가는 순간, 거북이가 독수리 등에서 바위 사이로 떨어지는 아찔한 순간을 표현한 그림 등은 사건의 해결 과정에 따라 변하는 주인공과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감정을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참여작가 : 모디캐이 저스타인, 트리나 샤트 하이맨, 제럴드 맥더멋, 모 윌렘스, 에밀리 아놀드 맥컬리 (작품 총19점)



 어린이들은 그림책의 그림에 등장하는 여러 사람들의 ‘관계’와 감정들을 이해해 가기 시작합니다. 그림 속 색채와 공간, 여백 그리고 인물의 배열과 같은 미술적 특성들이 ‘관계’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음을 깨달아 한층 더 깊이 있는 독서를 하게 됩니다. 


참여작가 : 제리 핑크니, 닥터 수스, 모리스 센닥, 유리 슐레비츠 (작품 총25점)


 전시만 둘러봐도 알차지만 놓쳐서는 안되는 그것! 바로 전시연계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전시 주제와 연관된 관찰, 놀이, 창작 등의 교육활동프로그램은 전시를 몸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각 활동들은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춰져 있으니, 여러분의 아이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사전 예약하는 것, 잊지 마세요! 

*각 전시연계교육 프로그램은 10~15명의 정원이 있으니 사전 예약은 필수! (☞예약하러가기(새창))

 아이와 함께 알차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의 새로운 전시, 《칼데콧이 사랑한 작가들》. 블로그에서 살짝 살펴보기만 했는데도 기대되시죠? 실제로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쇼핑을 즐기고 혼자 들러 전시를 관람하는 성인 여성분들도 꽤 되는 편입니다. 게다가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전시를 관람하고 책을 읽어주는 아빠들도 그렇게 많다고!


 《칼데콧이 사랑한 작가들》 전시는 오는 6월 25일까지 진행되며, 믿고 보는 ‘칼데콧 상’ 수상작들을 아이와 함께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입니다. 이번 주말, 미세먼지가 걱정되는 야외활동 대신 따사로운 볕이 드는 실내에서 아이와 그림책을 읽는 찬란한 시간 보내세요 :)


현대어린이책미술관 MOKA 관람안내


개관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 (입장마감 오후 6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과 다음날 *5/1(월), 5/8(월) 정상운영

입장료 : 6,000원 (성인, 아동 동일)

오시는 길 : 신분당선 판교역 3번 출구 현대백화점 판교점 Office H, 5F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주차안내 : 전시관람 혹은 교육참여 시, 입차시간으로 부터 2시간 무료주차 가능(백화점 주차장)

문의 : 031-5170-3700

홈페이지 : www.hmok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