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전통시장을 가다(1) 강남구 회사원 맛집, 영동시장


 2016 쇼핑관광축제, 코리아 세일 페스타. 현대백화점은 이를 맞이해서 특별한 프로그램을 여럿 준비했는데요, 오늘 소개할 아이템은 그 중에서도 특별하면서도 정감 가는 이야기입니다. 바로 '전통시장'에 대한 이야기죠.


 우리 주변에 있는 전통시장,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어렸을 적 어머니 손 잡고 따라갔던 추억의 장소이지만, 사실 그 사이 전통시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를 거듭했습니다. 오랜 전통의 맛집과 젊은 감각의 신흥 맛집이 어우러지고, 인터넷에서는 구할 수 없는 독특한 음식들과 물건들이 있는 곳. 현대백화점은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에 맞추어 이 전통시장과 '상생'을 도모하기로 했습니다. 지점마다 근처에 있는 전통시장과 손을 잡고 다양한 지원을 하면서 전통시장의 멋진 가게들을 알리기로 한 것이죠.

 

 오늘은 첫 번째 시간입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 점 근처, 40년 전통의 긴 역사를 가진 영동전통시장을 소개합니다.



회사원 맛집의 거리 영동 전통시장, 그 곳에 가다



 강남구 논현동 140번지에 자리한 ‘영동전통시장’은 1970년대, 논현동 주상복합상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정육으로 특화된 식당이었지만, 서서히 규모가 확대되면서 아는 사람들은 다 안다는 맛집을 갖춘 내공 있는 시장이 되었죠. 특히 2010년대로 접어들면서, 논현동 근처의 회사원들에게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식사로 크게 어필하는 ‘맛집 전문 시장’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영동시장의 맛집거리는 오랜 역사와 손맛을 가진 전통의 맛집과 젊은 감각을 갖춘 사장님들이 운영하는 독특한 신규 맛집이 어우러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근처의 회사원이라면 절로 발이 갈 수밖에 없는, 편안한 한끼 식사부터 주말의 푸짐한 한 잔까지 모두 해결 가능한 영동 전통시장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따라오세요!



1. 순대와 함께 소주 한 잔, 고흥집


 시장 하면 순대, 순대 하면 소주 한 잔이 생각나죠. 하루 피로를 탁 털어버릴 시원한 소주에 잘 어울릴 포슬포슬한 순대와 머릿고기로 소문이 자자한 맛집이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영동시장 맛집’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후기가 우수수 쏟아지는 그 집, 30년의 손맛을 고수하는 맛집 고흥집이죠. 



 “우리는 오시는 손님 반갑게 맞았을 뿐인데 맛있다고 해주시니까 너무 감사해요. 그냥 내 식구같이 해드렸을 뿐인데.”

 사장님께서는 수더분하게 말씀하시지만, 영동시장의 전통과 맛을 한 그릇에 담은 메뉴로 고흥집의 순대국과 머리고기가 빠지면 섭섭해 할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고흥집의 음식들은 사장님이 직접 엄선한 국산 돼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담백하면서도 풍부한 맛이 일품이지요. 아주머니가 인심 가득히 채워주신 한 접시에는 부드럽고 잡내가 없는 간, 속이 가득 찬 순대와 곱창이 가득 차 있어요. 거기에 푸짐하게 담아낸 순대국까지 곁들이면! 소주 한 잔 기울이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거예요. 

고흥집

  • 전화번호 02-546-2082
  • 주소 강남구 학동로 4길 28
  • 가격대 모듬 10,000원 / 머리고기 7,000원 / 순대국밥 6,000원 등



2. 소박한 점심시간 찌개, 복성맛집

 왜 우리 회사 근처에는 조미료를 숟가락으로 퍼 넣는 밥집밖에 없을까요? 점심 한 끼를 먹고 나면 배부르기보다는 속이 부대끼면서 식당을 나오기 일쑤입니다. 어머니가 해주신 집밥처럼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박한 백반집, 어디 없을까요?


 “우리 남편이 당진에서 농장을 해요. 그래서 직접 키운 채소로 음식을 만들어요. 장도 모두 직접 담그고요.”

 푸근한 인상의 사장님은 사실 20년 동안 고깃집을 운영한 ‘손맛의 고수’입니다. 사장님은 6개월 전에 가정식 백반집인 이 복성맛집을 새롭게 오픈하셨죠. 그래서 일반 백반집이지만 인테리어도 깔끔하고 편안하면서도 젊은 감각을 보여주고 있죠. 
 그래서일까요, 점심시간만 되면 인근 직장인들의 발길로 길게 손님이 늘어선다고 하네요.


 나물무침 하나도 그냥 만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직접 키운 채소, 직접 담그는 겉절이, 직접 담근 장. 절대 재활용하지 않는 반찬. 말만 들어도 수고스러운 방식이지만, 사장님은 그렇게 ‘복성맛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맛은 어떨까요?



 보글보글 끓여 나온 된장찌개는 깊고 구수했습니다. 조미료의 달착지근한 맛이 없어 끝맛이 깔끔했고 속도 편안했죠. 직접 담그셨다는 열무김치는 칼칼하면서 신선합니다. 그러니 점심시간 따뜻한 집 밥이 그리울 때, 잠깐 집에 들려 엄마가 차려준 밥을 먹듯 편안하게 방문해 보세요.


복성맛집


  • 주소 강남구 학동로 4길 29
  • 가격대 된장찌개 6,000원 / 부대찌개 7,000원 / 묵은지 돼지김치 6,000원 등




3. 속을 편안하게, 영동죽집



 스트레스가 마구 쌓여서 뭘 먹어도 얹힐 것 같은 때, 짜고 매운 바깥음식으로 속이 부대낄 때에는 부드럽고 편안한 죽이 떠오르곤 합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죽집이 질린다면, 영동시장에는 아낌없는 재료와 둘이서 나눠 먹어도 충분할 양의 가정식 죽집인 영동죽집이 있어요.



 원래 ‘영동죽집’은 논현동 ‘죽 맛집’으로 유명한 가게였습니다. 하지만 전 사장님이 건강 문제로 문을 닫은 후, 그 가게에서 15년 동안 노하우를 배운 지금의 주인 분이 자리를 옮겨 가게를 차렸죠. 이런 이유 때문에 전 가게를 방문하던 단골들도 굳이 먼 곳에서 찾아와 죽을 먹고 간다고 하네요.



 이 가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전복죽과 호박죽입니다. 특히 전복죽은 완도에서 직접 공수한 전복을 넣어 전복의 고소한 맛이 잘 살아난답니다. 게다가 큰 그릇에 듬뿍 담아주기 때문에 꺼지기 쉬운 죽이라도 한 끼 든든하게 챙길 수 있죠. 

 가게에서 식사하는 것도 가능하고 포장해서 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니 오늘 저녁은 부드러운 죽 한 그릇 어떨까요?


영동죽집


  • 전화번호 02-547-6537
  • 가격대 전복죽 12,000원 / 닭죽 7,000원 / 호박죽 7,000원 / 야채죽 6,000원 등




4. ‘홍대의 맛’을 전통시장에서, 반피차이



 직장인이라고 매번 김치찌개나 중국집만 먹을 필요가 있나요? 트렌디한 맛집이 없어서 못 먹는 거지, 근처에만 있다면 언제든지 달려갈 ‘맛집 매니아’ 회사원들에게 반피차이는 반가운 맛집입니다. 

 시장 안에서도 유독 튀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인지, 이미 인터넷 상에서는 맛집으로 유명하죠. 저녁만 되면 손님들이 줄지어 찾아오고, 심심치 않게 방송 카메라들도 찾아오곤 합니다. 



 반피차이는 태국어로 오빠네를 뜻합니다. 그 이름대로 젊은 남자 사장님이 이 곳을 운영하시죠. 전직 소믈리에였던 사장님은 태국보다 더 태국다운 맛을 재현하기 위해 태국에 오래 머무르며 직접 레시피를 배웠습니다

 그러한 정성이 통해서인지, 특이한 맛집을 찾던 영동시장의 고객들은 바로 응답했습니다.



 반피차이 맛의 비결은 대부분의 재료를 태국에서 직접 공수해 오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현지의 향과 맛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죠. 특히 똠양꿍은 우리나라에서 좀처럼 맛보기 힘든 태국 현지의 맛으로 손꼽히며 태국 음식 매니아들에게도 인정받은 인기 메뉴죠. 

 태국 여행을 온 듯한 매장 분위기까지 무척 매력적인 가게, ‘반피차이’. 점심시간 만이라도 회사를 벗어나 이국의 느낌을 만끽하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안성맞춤일 거예요.


반피차이


  • 전화번호 02-3444-9920

  • 주소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3

  • 가격대 똠양꿍 남콘(M) 16,000원 / 팟 까프라오 무쌉 14,000원 / 팟타이 13,000원 / 수끼남 11,000원 등




5. 일주일 피로를 날려버리는, 영동소금구이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날, 금요일. 그 귀한 시간을 아무 가게에서나 허비할 순 없죠. 가장 맛있는 가게에서 가장 친한 사람과 함께 웃으며 피로를 날려야 하는 시간입니다. 평소에는 비싸서 잘 사먹지 않던 한우도 금요일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지불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영동시장에는 한우 100g을 1만3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가게가 있어요! 믿겨지시나요?



 “주말에는 연인들이 데이트를 하러 자주 와요. 주중에는 ‘아재’들의 무한 사랑을 받고요. 매일 저녁마다 바빠서 눈코 뜰 새가 없어요.”


 영동소금구이는 진짜배기 한우만 취급합니다. 그 외에도 키조개, 쌀 역시 100% 국내산이며 김치는 해남 땅끝마을에서 1년 2개월 숙성된 묵은지를 공수하고 있죠. 벽면 가득한 낙서와 ‘사장실’이라고 쓰여있는 유쾌한 화장실 팻말(영동소금구이 사장님은 고객을 ‘사장님’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적어 놓으셨다네요!)까지 젊고 톡톡 튀는 인테리어가 돋보입니다.


1. 기본 고기 세팅. / 2. 고기와 함께 구워지는 키조개 관자.

3. 묵은지, 고기, 키조개를 함께 먹으면 키조개 삼합 완성! / 4. 차돌박이 라면.


 가장 매력적인 것은 앞서 말한 이 곳의 메뉴입니다. 영동소금구이에서는 단 한 가지의 구이 메뉴만 판매하고 있어요. 바로 ‘키조개 삼합 세트’죠. 

삼합은 전라도 식 소고기 먹는 방법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살짝 구운 한우를 키조개 관자 구이, 묵은지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이죠. 질 좋은 소고기와 해산물과 잘 묵은 묵은지가 어우러지는 독특한 맛은 퇴근 후 스트레스까지 날려준답니다. 


 여기에 소고기 차돌박이를 넣고 된장 베이스로 끓여내어 라면의 신분상승을 노린 영동소금구이만의 이색메뉴 ‘차돌 된장 라면’으로 마무리해 보세요. 풍부한 고기의 맛과 짭짤한 라면을 먹다 보면 어느새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할 기운이 솟아날 거예요!


영동소금구이


  • 전화번호 02-547-6351
  • 주소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10
  • 가격대 영동소금구이(100g) 13,000원 / 키조개관자+묵은지 8,000원(주문 필수) / 차돌 된장라면 6,000원 / 차돌 볶음밥 3,500원




현대백화점이 전통시장을 응원합니다


 젊은 사람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맛집과 이벤트로 진화해가는 강남 영동 전통시장, 그 곳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이 응원합니다. 영동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온누리 상품권을 기부하고, 다양한 현대백화점 매체를 통해 전통시장의 볼거리 먹을거리를 홍보하고 있죠. 

 지금부터 영동시장의 특별한 10월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1. 영동시장만의 즐거움! 경품행사 EVENT

 정해진 기간 동안 영동시장에서 5만원 이상 구매하신 고객께는 특별한 경품 추첨권을 지급합니다. 이벤트 마지막 날 시장 사거리에서 진행되는 경품 추첨 행사를 놓치지 마세요!


  • 기간 10.1(토)~10.9(일)
  • 경품 추첨일 10.9(일)
  • 장소 시장 내 중앙사거리
  • 경품 특등 노트북(50만원 상당) / 1등 가족 사랑 세트(10만원 상당 정육 세트) 등



2. 영동전통시장 특별 이벤트

 영동시장은 더 많은 고객들께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볼거리와 할인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평소와는 다른 시장의 흥겨운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버스킹 공연/풍선아트EVENT/오천냥하우스


  • 기간 9월 30일(금)~10월 2일(일), 저녁 6~8시
  • 장소 영동 전통 시장 내 사거리


영동시장의 블랙 프라이데이! ‘싼데이, 쏜데이 바자회’


  • 기간 10.1(토)~10.2(일)
  • 특징 10개 점포에서 최대 80~70% 할인 행사 진행 / 경품추첨을 통해 삼성 UHD TV(40인치) 증정


 영동전통시장의 특별한 경험, 즐거우셨나요? 다음 편에서는 현대백화점 신촌점과 인연을 맺은 ‘독립문 영천시장’의 소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함께하는 즐거움이 가득한 전통시장의 매력을 놓치지 마세요!





영동시장의 다양한 맛집을 보여준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