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 CULTURE

쇼핑과 아트, 체험이 공존하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여유롭게 쇼핑을 즐기며 아트 작품과 예술적 감성으로 가득한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11월 6일(금),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문을 연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SPACE1)'이 바로 그런 곳입니다. 영감을 주는 아트 작품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가득한 이곳을 거닐고 있으면 쇼핑이 아닌 갤러리 탐방을 하는 듯한 기분마저 들기 때문! 또 한번 새로운 변화와 시도로 찾아온 이곳을 정식 오픈을 3일 앞둔 프리 오픈 날 미리 다녀왔습니다. 





기존의 아울렛에 갤러리와 공원 같은 문화적인 요소와 다양한 체험을 결합한 신개념 '갤러리형 아울렛'이 국내 최초로 등장했습니다! 11월 6일(금),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정식 오픈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의 이야기인데요. 수도권 동북부 상권의 첫 프리미엄 아울렛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 규모의 '스페이스원'은 약 1만8874평 규모로,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아울렛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야외몰과 실내몰로 이뤄진 A관과 반려견 전용 펫파크와 리빙숍 등이 들어선 B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곳에 입점한 브랜드만 해도 총 310여 개가 채우고 있다는 사실! 



무엇보다 독특한 점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예술 작품과 예술적인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연출한 것.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협업한 놀이터부터 가족 단위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지는 큐레이션 공간까지 갖춰 일상에 새로운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죠. 또한 내부와 바깥에 마련한 5개 정원 면적이 무려 축구장 5개를 합친 것과 유사할 만큼 힐링 스팟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답니다. 한마디로 국내 프리미엄 아울렛이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모습과 색다른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은 셈! 체험 쇼핑 공간의 새로운 미래를 보여줄 '스페이스원'의 핵심 스팟들을 지금부터 소개해볼게요.  




아트 작품과 다양한 체험을 즐기다 


'스페이스원'은 아이들과 함께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터부터 마음껏 뛰놀며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곳곳에 포진해 있기 때문인데요. 필수로 방문해야 할 곳은 A관 2층에 있는 '모카 플레이', '하이메 아욘 가든', '모카 라이브러리' 총 3개의 시설로 구성된 '모카 가든(MOKA Garden)'. 얼핏 봐도 범상치 않은 이 공간들을 탄생시킨 주인공은 스페인을 대표하는 스타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Jaime Hayon)입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공간 디자인을 도맡아 더욱 눈길을 끌었는데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위치한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이 무척 인상적이었다는 그는 그 당시 느꼈던 긍정적인 에너지를 그대로 '모카 가든' 공간에 녹여냈다고 해요. 특유의 밝고 경쾌한 디자인을 그대로 구현한 공간들은 발을 내딛는 순간 흥미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여유를 찾고 새로운 영감을 떠올릴 수 있답니다. 

'모카 플레이(MOKA Play)'는 두 아이의 아빠이기도 한 하이메 아욘의 노력과 고민이 오롯이 담겨 있어요. 인류의 진화 과정이라는 주제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유쾌하게 풀어낸 벽화와 특유의 개성 있는 감각이 결합된 네 개의 놀이기구로 꾸몄습니다. 그 주변으로는 계단식 좌석 공간을 만들어 부모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했죠. 공간에 생동감을 부여하는 형형색색의 그림과 설치물들은 아이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 벽면과 놀이기구의 모든 소재를 오가닉 재질로 만든 점 또한 눈여겨봐야 할 포인트입니다. 놀이기구 겸 조각 작품 최초로 어린이 제품 안전 기준을 통과했다고 해요.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쇼핑 공간에서 일탈을 꿈꿀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 공간 그 자체랍니다. 

호젓한 분위기의 정원에서 한 박자 쉬어가면 어떨까요? 동화 속 비밀 정원이 떠오르는 '하이메 아욘 가든(Jaime Hayon Garden)'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곳은 들어서자마자 높은 천장과 유리창에서 들어오는 채광이 특징입니다. 작은 정원이지만 20여 종의 식물을 심어 도심 속의 프라이빗한 정원을 완성했어요.

싱그러운 정원 사이로 하이메 아욘이 창조한 상상의 동물 조각들이 곳곳에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그의 조각 작품을 보고 있자면 잊고 있었던 판타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될 뿐 아니라 환상의 세계로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도곡동의 핫플 카페 '플레어비(Flair.B)'와 '에듀랩 3'도 있으니 커피 한 잔의 여유와 함께 다양한 체험이 주는 즐거움을 함께 즐겨보시길! 특히 '스페이스원'에서만 선보이는  '카페봉봉'과 '모카가든 아이스크림', '노아 발렌시아 오렌지주스', '모카가든 바스크 치즈케이크'는 '플레어비'에서 꼭 맛봐야 할 추천 메뉴!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지쳐 있을 이들에게 잠시나마 쉼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오아시스 같은 장소가 될 듯해요. 

'모카 라이브러리(MOKA Library)'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에서 2천여 권의 그림책을 마음껏 즐기고 누리기에 부족함이 없는 곳입니다. 어린이 키 높이에 맞춰 설치했을 뿐 아니라 S자 뱀 형상으로 배치한 책장 주변을 아이들이 신나게 돌아다니며 자유롭게 책을 꺼내 읽을 수 있죠. 또한 천장을 지탱하고 있는 조각과 벽, 문에 입체적인 그래픽 요소를 더해 갖가지 이미지와 생각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전시 공간인 '아트랩'에서는 오픈을 기념해 <MOKA X 하이메 아욘>展이 열리고 있는데요. 스케치와 3D 조각, 영상 등을 통해 '모카 가든'이 탄생하고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답니다.

'에듀랩'은 책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눈길을 끕니다. 키워드와 연결된 그림책 속 장면을 그리거나 '하이메 아욘 가든'에서 자라는 식물의 컬러링에 색칠하는 등 세 곳의 테이블마다 각기 다른 체험이 가능하죠. 오전 10시 반부터 오후 7시 반까지 한 시간 간격으로 회차를 나눠 오픈하기 때문에 방문 시 미리 입장 가능한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현명할 듯해요. 또한 정리 시간에는 책을 소독한다고 하니, 안심하고 읽을 수 있겠죠?  

반려견과 함께 특별한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찾는다면 이곳을 추천해요. B관 3층 옥상에 위치한 '흰디 하우스(Heendy House)'가 바로 그곳! 이곳은 독일의 일러스트 작가 크리스토프 니만(Christoph Niemann)이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 테리어 견종을 모델로 만든 사랑스러운 캐릭터 '흰디'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습니다. 4백여 평의 공간에는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반려견 놀이터,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보호자들이 쉴 수 있는 휴식 공간, 행동풍부화를 위해 디자인된 다양한 어질리티, 간단하게 씻을 수 있는 강아지 샤워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가볍게 돌아봐도 한나절은 즐겁게 쉬이 갈 법해요. 무엇보다 반려견 체고(키)에 맞춰 소형견 놀이터, 중형견 놀이터로 나눠져 있다는 점이 매력적! 입장 시 배변봉투를 무료 제공할 뿐 아니라 트롤리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어 반려동물과 편안하면서도 여유로운 시간을 누리기에 좋아요. A관 1층에는 노천카페 분위기가 물씬 나는 휴게 공간에서 반려견과 테이크아웃 식사를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려견 유치원과 실내 펫 수영장 등을 갖춘 펫 토탈 숍 '코코스퀘어(Cocco Square)'가 입점해 있으니 이곳들 역시 마찬가지로 놓치지 말고 방문해보세요. 

매장을 여유롭게 거닐면서 새로운 영감을 마주할 수 있는 아트 작품을 만날 수 있다는 점 역시 마찬가지로 '스페이스원' 방문이 기대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3층 규모의 보이드 공간에 펼쳐지는 '아트 스퀘어'는 인증샷을 찍기에 최적인 장소라 할 수 있어요. 이곳에는 최정화 작가의 작품 <스타(Star)>가 천장에 매달려 형형색색의 빛을 발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감각적인 조형미와 강렬한 컬러 때문에 화려한 샹들리에를 떠올리지만 실제로는 버려진 소쿠리, 그릇, 됫박 등을 쌓고 꿰어 만든 작품입니다. 예술은 삶에서 비롯된다는 뜻을 담은 '生生活活(생생활활)'이라는 작가의 예술 철학을 그대로 보여주는 동시에 일상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위트를 느낄 수 있죠. 근사한 예술 작품과 함께 사진을 남겨보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추억을 완성할 수 있을 듯해요. 



'스페이스원' 정문으로 들어서는 많은 이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던 거대한 조각 작품의 정체는? 다름 아닌 심재현 작가의 <더 카니발리아(The Carnivalia) 2020>입니다. 희망과 기쁨을 상징하는 빨간색과 여름 정원에 만발한 꽃과 나무를 형상화한 이 작품은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데요. 작품과 주변 풍광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모습에서 새로운 인상을 받게 된답니다. '스페이스원'이 추구하는 조화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은유하고 있어서 이곳과 더욱 잘 어울리는 느낌이 들죠.   

 



품격 가득한 쇼핑 플레이스


아울렛 쇼핑의 백미는 뭐니 뭐니 해도 다양한 브랜드를 할인된 가격으로 '득템' 가능하다는 점이죠. 그런 의미에서 '스페이스원'은 품격있는 감각과 합리적인 쇼핑을 선호하는 쇼퍼들이라면 반드시 들려야 할 곳! '발렌티노', '휴고보스', '랄프 로렌', '모스키노' 등 해외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구호', '산드로', '클럽 모나코', '시스템', '바버', '타임' 등 다채로운 컨템포러리와 캐릭터 캐주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를 거예요.   

쌀쌀한 겨울에도 운동을 멈출 순 없는 법! 멋도 챙기고 운동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스페이스원'의 스포츠 전문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 필수일 듯해요.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 무엇보다 국내 아울렛 가운데 최고 수준의 스포츠 브랜드 라인업을 갖췄어요. 가장 먼저 눈여겨봐야 할 곳은 A관 1층에 위치한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입니다.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는 지역 사회에서 영감 받은 커뮤니티를 위한 아시아 최초의 '나이키 유나이트' 매장이었던 곳답게 이날 오픈하자마자 정말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였던 매장이었다는 후문! 하루 종일 입장 순서를 기다리는 인파로 북적이고 긴 줄이 늘어서는 진풍경이 펼쳐졌답니다. 이곳이 특별한 이유는 나이키 멤버를 위한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해요. 11월 8일(일)까지 나이키 멤버로 가입한 고객에 한하여 전 제품을 추가로 2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두르시길! 

로고만으로도 힙한 느낌을 주는 이곳은 '비비안웨스트우드(Viviennewestwood)'입니다. 유니크하면서도 화려한 프린트와 디테일이 돋보이는 의류와 액세서리들은 개성 넘치는 록펑크 룩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특히 포인트가 되는 아이템이 다양하기 때문에 룩의 강약을 조절하는 센스를 발휘해, 트렌디한 룩을 완성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외에도 가구와 가전을 동시에 쇼핑할 수 있는 B관에선 가구 브랜드 리바트와 가전제품 매장이 입점해 있어 아늑한 겨울 인테리어와 안락한 집콕 라이프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트렌디한 맛집 총집합! '푸드 스퀘어' 


전국 각지의 내로라하는 맛집을 한 곳에 모아놓은 A관 1층 '푸드 스퀘어'와 매장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트렌디한 맛집들까지. '스페이스원'은 세계 각국에서 온 맛집과 유명 셰프들의 노하우가 담긴 다양한 먹을거리로 가득합니다. 제각기 다른 취향을 지닌 가족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찾아 이곳저곳을 헤맬 번거로움이 없는 셈! 르꼬르동 블루 출신 셰프의 노하우가 돋보이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h'50', 태국의 특급 호텔 출신 셰프들이 요리하는 '콘타이', 중화요리 4대 분파의 한 계보를 잇는 유명 셰프가 운영하는 캐주얼 중식당 '만추', 100시간 이상 끓인 카레를 선보이는 '간코', 이태원 힙스터들 사이에서 핫한 수제 버거집 '이태원더버거', 크로와상 맛집으로 유명한 '밤부베이커리' 등이 대표적입니다.  

맛이 진하고 육즙이 풍부한 스테이크를 먹고 싶다면? 미국에 600여 개 매장이 있는 '텍사스로드하우스(Texas Road House)'로 향해보세요. 현지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곳은 평택 미군 캠프에 위치한 험프리 매장을 제외하면 사실상 국내 1호 매장이라 할 수 있어요. 대표 메뉴는 '립아이 스테이크', '설로인 스테이크', '포터하우스 스테이크'. 본고장인 미국만큼 맛있는 스테이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죠. 기본으로 제공되는 버터 빵을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답니다. 레트로한 소품으로 가득한 올드 컨추리 무드의 매장도 좋지만 편하게 먹고자 할 땐 역시 테이크아웃이 최고! 전 메뉴 포장이 가능해 집이나 근처 파라솔 자리에서도 따뜻한 스테이크를 맛볼 수 있어요. 

빵 마니아들이 '순례'하는 가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성북동 빵공장'은 A관 2층에 위치한 베이커리 카페입니다. 이곳의 빵은 소화가 잘되고 신선하기로 유명한데요. 유기농 밀과 천연 발효종, 프랑스 AOP 버터, 유정란 등 최상의 재료로 그날그날 굽는 것이 맛의 비결! 촉촉하고 부드러운 우유 생크림 맛이 일품인 '생크림 팡도르'와 쫀득한 타피오카와 달달한 강낭콩이 들어 있는 '성북동 식빵'은 최고의 인기 메뉴입니다. 빵과 어울릴 만한 음료도 메뉴판 가득 마련되어 있어요. 




쇼핑은 물론 예술 작품도 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까지 몸소 느낄 수 있는 스페이스원은 지금껏 만나보지 못한 신선한 경험과 감동으로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집에만 머물기엔 답답한 날, 가족 나들이 장소로 손색없는 이곳을 방문해보면 어떨까요? 스페이스원 앞에 서는 순간, 신선한 경험이 시작될지도!